본문 바로가기

무안양파

양파크기 및 양파규격


양파를수확하면서 느낀 점을  창밖에는 비도 오고, 딱히 일도 마땅치 않아  컴퓨터 앞에 앉아 글을 정리 봅니다양파크기와 규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양파크기]


같은
양파 밭에서 같은 종자로 수확을 했는데도 아래사진과 같이 크기(모양)가 가지가지다. 의도적으로 모은 것이 아닌데도 7가지나 되었다. 사진을 찍고 보니 유심히 살피고 모아 것을…… 하는 아쉬움이 생긴다.  양파크기는 생산원가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읍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크기대로 자라 주어야 제값을 다 받을 수 있읍니다.   


                                                                                            양파7형제
           
[저희  양파의 분포를 보면  왼쪽과  오른쪽의 양파는 흔치 않으며,  3번째~5번째 크기의 양파가 대부분입니다.] 

 

이사진을보면서 분명 같은 크기의 어린 싹을 그것도 좋은 놈으로   골라서 양파 밭에 옮겨 심었는데 어찌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날까? 밭의 환경이 문제가 이겠지요?  옆에 짝이 없어서 크게 자랐나? 옆에 무성한 잡초 때문에 영양상태가 불량해서 작아졌을까? 혹시 비닐덮개 밖으로 밀려나서 자랐나? 아님 너도 해병대 입대동기가 기수열외 시켜서 받아서  (작아)졌냐 ? 제가 잘못 가꾼탓이겠지요. 내년에는 4형제만 잘 자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진으로보니 제일 큰놈만 쓸만하고 나머지는 전부 짜리 몽땅 것으로 보이지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크기(주먹으로 있는 크기) 3번째 사진입니다. 이놈이 전체 수확량의 절반이 넘습니다.

5번째(~~ 테니스공 정도) 그냥 줄만 하고,  6번째는 조금 적다는 느낌이 들고, 7번째(~~자두, 아님 탁구공 정도) 받고 (몰래)팔아서는 되는 귀여운 놈입니다   



[양파규격 - 크기 구분]
 
 

농촌진흥청 자료에 보면
  양파의 지름으로 크기를 특대-대-중-소 4가지로 구분 해 놓았읍니다. 상기 사진속의  4번째 정도의 크기가 에속합니다.

크기 구분(양파의지름:cm)

    

특 대

편 평 형

10 이상

9 ~ 10

7 ~ 9

7 미만

      

9 이상

8 ~ 9

6 ~ 8

6 미만

                                                                                                                      [자료:농촌진흥청표준영농교본]
 
                 
[참고]편평형….둥글긴 한데 뭐랄까 단호박, 토마토 처럼 넓적하게 둥근 것
 
                       구형……..글자대로 공처럼 생 긴 것, 근데 정확히 둥근 공은 없고, 약간 밑이 뾰족(볼록).


            
[양파 모양]

맨 왼쪽(편평형) 확실히 다르죠?

초기 양파 재배시 조생종에는 주로 편평형, 만생(중생)종에는 편원형의 양파가 주로 수확 되었는데, 육종의 개량과 소비자의 수요의변화로 조생,중생,만생종의 구분없이 공의형태에 가까운 품종위주로 개발되고 있읍니다. 맨왼쪽이 확실히 다르지만 이것만 보고 "조생종이구나"하고 구별 할 수는 없읍니다. 사진 속 양파는 모두 저의 밭에서 나온 만생종 양파입니다.
 


양파를
  마트에서  판매하는 형태를 보면  넓은 공간에 쌓아놓고 kg(g) 000소비자가 골라 담는 형태,  또는 조그만 양파 망에 3~5 넣어 놓고 
 0000 하는 형태로 판매가 되고 있더군요. 양파를 지름크기로 팔지도 않으면서,  등급 선별은 지름으로 합니다. 지름으로 측정하기 보다는  무게가 훨씬 쉽지 않나, 실제로 생산지에서는20kg짜리 양파 기준으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물가 동향 표시도 kg(무게)단위로 합니다.

 

그럼 싸이즈 궁금하시죠?

 
요놈이 7형제중 4번재 크기입니다. 무게는 340g  지름은 9~10cm 입니다. 표준 규격으로 입니다. 
먹음직스런 토마토 보다 큽니다
요놈으로 양파망(20kg) 채운다면,  계산상 으로는 (20*1,000)/340=58.8 60 들어갑니다. 양파망에 몇개가 들어가는지 물어보신 분이 있던데, 저도 새삼 궁금합니다. 표준사이즈-"대"로 60개 정도!( 큰것 작은것 다소 포함한다면 대략 70개정도)  시간 나면  쏟아 가지고 세어 보고  블로그에  올려 놓겠습니다.



 
제일 큰놈 사이즈도 궁금하시죠?

지름은 의미가 없을 같아 생략하고, 무게를 달아 보았습니다. 870g   너무 커서 이것도 양파 망에 넣을 수가 없읍니다. 이거 23집어 넣으면 양파망  1 바로 완성인데…….  워낙 크거나, 작은 것이 아니라면 혹시 박스나 망으로  구입하셨는데 섞여있다면  이해하여 주세요. 산지에서는 무게로 팝니다. 선별해서 파는 것은  상인의 몫이지 농부의 몫이 아닙니다. 제가 직거래를 한다면 농부=상인 이겠죠
 

일전에도 소개 드렸습니다만 양파는 조생종(만생종), 어느정도는 크기, 무게, 원산지(국산,중국산등)등으로 구별해서는 판매(소비)되고 있지만  맛으로는 전혀 구별해서 판매되고 있지 않습니다.
[참고:2011/06/24 - [무안양파] - 양파의 종류]

 
막연이  전남무안산이  좋다고 해서   구별하는 정도인데,   무안양파 주세요 하는 분도 별로 없는 듯하고, 매운맛 양파 주세요!”하는  나라는 있나요?  댓글 바랍니다.끝.
 


 "
굿은 내리는 (밤인가?) 그야말로 옛날식~~~♬♪♩"  지겹게 비가 와서 별 생각을 다해 봅니다. 건강에 유의하세요.

 


 


'무안양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파껍질과 퀘르세틴(quercetin)  (1) 2011.07.08
좋은 양파 고르는 방법  (0) 2011.07.07
양파의 성분  (0) 2011.06.28
양파의 종류  (4) 2011.06.24
양파수확-양파작업 마무리  (0) 2011.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