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토고구마

고구마의 성분 및 효능


1.고구마는 겨울철 영양 간식
 

고구마의 효능에 대하여 여러가지 자료들을 수집(공부)하여 보았지만 우리같은 농부에게는 골치아픈 단어들 뿐입니다. 아래표도 여기저기 자료를 종합검토하여 엑셀로 재편집하여 그림파일로 첨부한 것입니다. 제가 직접 성분 분석을 한 것도 아니고 정확한 출처도 알 수 없으므로 그저 참고 하기 바랍니다.


성분 분석표에서 보듯이 고구마에는  탄수화물
, 조섬유, 칼슘, 칼륨,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등이 들어있어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 중의 하나이며, 소량의 지방, 비타민 B2등도 들어있읍니다. 쉽게 설명하면 한마디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겨울철 영양 간식으로 좋다는  뜻일 겁니다.

2.좀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가.혈중 콜레스테롤 낮춤

고구마에는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추는약인 콜레스티라민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는 성분이 있는데 고구마의 식물섬유는 다른
28종류의 야채 및 과일의 식물섬유 가운데 가장 큰 콜레스테롤 포획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연구 보고되고 있다.



나.식이섬유의 변비 해소 작용

고구마에는 섬유질 뿐만 아니라 수지배당체인 하얀 수지성
(
고구마를 자르면 하얗게 나오는 진)이 배변을 도와주므로 변비 예방 및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데 껍질채 고구마를 찌거나 삶아서 먹으면 탈도 나지 않는다.

고구마는 배변을 좋게 하기 때문에 피부가 좋아지게 하기도 한다.

 
고구마는 여러 한방서적에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비장과 위를 튼튼히 하고 혈액을 편안하게 하며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오장을 튼튼하게 하며, 이질과 음주 후 설사, 어린이의 영양부족과 만성소화불량에 좋다고한다.


고구마에 멥쌀에 물을 붓고 죽을 쑤어 먹으면 비장과 위장을 건실하게 강화 할 수 있다
. 그러나 
구마는 섬유질이 많고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있어서 세균번식이 쉬워, 창자안에서 발효가 일어나 가스가 발생하기 쉽다.


다.고구마의 항암 작용

한편 몇몇 암
, 특히 폐암에 대한 연구에서 고구마는 폐암을 잘 예방하는 3대 적황색 채소-고구마, 호박, 당근-중의 하나로 뽑혔다이들 3가지 야채를 합하여 하루에 반컵 정도의 즙만 마셔도 폐암의 가능성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고구마의 항암작용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있으나,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고 있다. 
 
라.칼륨의 혈압 강하 작용

 고구마는 또한 칼륨이 매우 많이 들어 있는 야채중에 하나인데 긴장이나 스트레스
, 무력증 등 해소에 좋은 음식이며 칼륨이 나트륨을 배설시키는 효과가 있어 고구마를 김치 등과 같이 먹는 것은 매우 합리적인 것이다.
 
마.비타민의 항산화 작용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장과 간에서 레티놀로 전환되며, 이는 다시 비타민 A의 형태로 전환된다. 이러한 사실은 영양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베타-카로틴은 당근과 시금치와 같은 녹황색 채소와 해조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베타-카로틴은 항산화제로써 신체 보호의 기능을 한다.또한 베타카로틴을 섭취하면 비타민A로 전환되므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서의 기능도 기대할 수 있다.  
 
고구마에는 당분이 많이 포함되여 있기 때문에 비만증,고혈압,당뇨병,심장질환을 앓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고구마에는 베타 카로틴이 많아서 피부색이 약간 황색, 황갈색이 될 수 있는데 먹기를 중지하면 사라지고 독성은 없다. 끝.

                                                                     

잠간만이요!
mg이면 1/1,000g 이라는 것은 대충 알겠는데  확인 해 보니 (마이크로 그램은) 1/1,000mg이라네요.
즉 1g=1,000mg= 1,000,000


[참고]1.위키 백과사전
...
수록된 내용이 전부 확실하다고는 볼 수 없으며 자세한 의학정보 사항은 전문가(주로 의사)의 자문을 구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참고]2.식품의약안전청(건강기능식품규격팀)자료 참조
 

 

'황토고구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비닐 덮기,수확하기  (1) 2011.07.02
고구마 심기  (0) 2011.06.30
고구마  (2) 2011.06.29
황토고구마 모습(3)  (0) 2011.06.29
황토고구마 모습(2)  (0) 2011.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