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토고구마

고구마 다이어트


고구마 다이어트

 다이어트사전적 의미로는 음식조절체중을 줄이거나 건강의 증진을 위하여 제한된 식사를 하는 것을 말한다덜먹기식이요법 등으로도 쓰인다.


고구마는 밥보다 칼로리가 적으면서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한다
. 또한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가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해소하고 "야라핀"이 변을 무르게 해 꾸준히 먹으면 숙변을 내보낼 정도의 배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상이 고구마 다이어트 유용성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 입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3대 영양소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입니다.

그 중에서 탄수화물은 쌀,,감자,고구마 등의 음식에 많이 포함 되여 있으며, 에너지를 내는데 쓰이는 대표적인 영양소입니다. 탄수화물 100g은 약 400kcal 에너지를 생성 한답니다. 탄수화물은→ (소화과정을 통해)→ 포도당 등으로 분해되고→ (호흡과정을 통해)→ 에너지로 사용되고→ (남은 것은)→ 글리코겐이나 지방의 형태로 무리 몸에 저장된답니다.

   만약 탄수화물 100g을 섭취하고, 그 중에서 몸을 유지하는데 300kcal가 필요하다면 남은 100kcal는 태워 버려야 하는데, 가장 효과적으로 태우는 방법이 바로 운동이랍니다

   근데 세상이 참 묘하게 돌아갑니다. 아주 전에는 부자는 상대적으로 뚱뚱하고, 가난한 백성은 말랐읍니다만, 요즘은 부자는 상대적으로 덜 뚱뚱하고, 가난한 백성은 훨씬 뚱뚱해진 편입니다이는 비만의 원인이 음식물 섭취량 보다는, 운동량과 관계가 더 크다는 뜻이겠지요.

 

비만 때문에, 다이어트에 신경 쓰시는 분이 참으로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 고구마가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고 소개되는 것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주된 내용은 고구마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포만감이 오래간다그러므로 다이어트에 적합한 음식이라는 것입니다.


탄수화물 음식은 대체로 당이 많아 칼로리가 높은 편 이지만...

고구마의 단맛은 감자보다 높지만, 당 지수는 오히려 감자보다 낮습니다. 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수치가 서서히 상승하여, 음식물 섭취 후 남은 당이 지방세포로 전환되는 과정을 천천히 억제한답니다. 이점이 고구마가 다이어트 음식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랍니다.


포만감이 오래간다.

고구마는 섬유질의 함량이 높아 위 속에 들어가면 오래 머무르게 된답니다. 즉 적은 양으로도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겁니다.


[관련된 글]2011/06/29 - [황토고구마] - 고구마의 성분 및 효능 


[
고구마 다이어트 식단(예)]

고구마는 200g 256kcal/ 쌀 한 공기는 313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구마로 다이어트 식단을 짜는 분들은 대체로 이런 식입니다.
 

  아침: 삶은 고구마 1(2) + 우유1잔/ 점심: 삶은 고구마 1(2) + 야채 /
  
저녁: 삶은 고구마 1(2) + 저지방우유 1
 

물론 성공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제 생각에는 한끼 정도만 고구마로 해결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말을 합니다. "다이어트...정말 지겹고 힘든 싸움이죠.  역시 다이어트를 오랫동안 했지만 성공했던 적은 거의 없었죠. 머리 속에 있는 것은 그나마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뿐….."

여러번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되면 심리적으로 불안해 지고 자신감도 떨어지며, 신체적으로 점점 살이 빠지기 힘든 체질이 되기 쉽답니다. 어쩌면 여러분은 자신도 모르게 뚱뚱이 습관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읍니다. 그러므로  체계적으로 비만을 치료하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황토고구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수확을 시작했읍니다.  (3) 2011.09.10
황토고구마 수확 임박  (1) 2011.08.31
고구마 8월 중순 수확(예정)  (2) 2011.07.16
좋은 고구마 고르기  (0) 2011.07.11
고구마 비닐 덮기,수확하기  (1) 2011.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