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토고구마

고구마 보관 방법



지난 추석이후 고구마 및 벼 수확으로 좀처럼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오늘은 하루 종일 가을비 치고는 제법 많은 비가 내린다.

그동안 친인척 등에게 고구마를 조금씩 보내 드렸는데, 맛있게 드셨다는 연락을 주실 때 마다 가슴이 뭉클하다.
내년에는 더욱 질 좋은 고구마로 보답 해 드리겠다고 이곳 지면을 통해 다짐 해 본다.  
보내드린 고구마는 잘 보관하고 드시는지 궁금하기도 하여, 고구마 보관 방법을 알아보고 이곳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농촌진흥청의 고구마 관리"에 관한 글


1. 저장온도

대체로 저장 가능온도는 10~17, 저장 적온은 12~15이다.고구마는 낮은 온도에 약하여 9이하에 오래두게 되면 살 속이 변하여 맛이 나빠지고 싹이 트지 않으며 병균에 대한 저항성이 약해져 썩기 쉽다. 저온의 해를 입은 고구마는 색이 변하며 광택이 없어진다. 반대로 온도가 높으면 호흡작용이 왕성해져서 고구마의 양분소모가 많아지고 싹이 터서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크게 낮아진다. 저장중의 냉해는 온도, 기간, 고구마의 조건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0에서 24시간, -5에서는 18시간, -15에서는 3시간 있게 되면 냉동해를 입으며 고구마가 어는 온도는 -1.3정도가 된다.


2.
습      도

고구마의 수분함량은 60~70정도로서 저장장소가 건조하면 수분을 잃어 껍질이 굳어지고 상처의 콜크층 형성이 나빠져 부패하고 싹과 뿌리의 발생이 안된다. 반대로 습도가 높으면 온도가 낮아지는 경우 수분이 고구마 표면에 맺히므로 열의 전도가 나빠지고 부패하기 쉽다. 저장중의 알맞은 습도는 85~90이다.저장중의 수분손실에 의한 자연감량은 10내외에 이르는데 건조할수록 자연감량이 많아진다.


3.
저장방법

고구마의 저장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겨울철에 저장온도와 습도유지에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방법을 택해야 하고 관리에도 편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난방장치가 있는 가열식이나 온도의 변화가 적은 지하 굴 저장이 좋으며 저장중의 온, 습도유지 및 관리에 지장이 없는 한 저장규모가 큰 공동저장고를 시설함도 바람직하다.(이하생략~)


출처
: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www.rda.go.kr

 
고구마 보관 요령[키워드: 적정온도, 통풍]


고구마는 사람처럼 호흡- 산소를 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배출- 을 한답니다. 밀봉상태로 보관하면 사람처럼 질식하여, 결국에는 썩게 됩니다. 고구마는 스스로 호흡하면서  신진대사를 통해 스스로 상처를 치유하고,  부패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러므로 보관 관리 하실려면, 적정온도와 통풍이 중요합니다. 밭에서 일하면서 비빌 포대에 잠시 보관 한 고구마를 개봉하면, 촉촉히 젖어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1.배달 된 고무마는 즉시 개봉 

산지에서 직송 된 고구마는 배달과정에서 통풍이 원활하지 못했으므로 즉시 개봉하여 상태별로 분류하고, 습기가 있는 경우는 적당한 시간 동안 자연 건조 시킨다.
 

                                                                     [출처: 네이버블로그 해피 꼬  스토리]


2.부패된 고구마 격리 

부패된 고구마나 상처가 있는 고구마는  격리하여, 버리거나 즉시 사용토록 하여, 다른 고구마에 전염되지 않도록 한다.
다만 상기 사진처럼 너무 가지런히 보관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다. 바닥에 신문지 등 마른 종이를 까는 것은  부패방지 및 고구마 곁 표면 등의  습기제거에  매우  유용하다.



3.적당한 보관장소 물색

위글의 전문가 의견 처럼 고구마 보관의 저장 온도는  
 12~15℃ 이므로,  장소보다는 이 온도를 유지하고, 관리상 통풍이 원할한 곳의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온도와 통풍이 적당한 곳이라면 어느 곳이라도 무방하다. 

어디가 좋을까요? 보관장소의 온도가   12~15℃ 되는 곳으로서
 - 아파트라면 통풍이 잘되고 다소 그늘진 앞, 뒤 베란다.
 - 단독주택이라면 창고방 또는 옷방
 - 원룸이라면 침대 밑(괜찮을까?) 
 - 아파트 전실 
 

 이렇게 쭉 늘어놓고 보관하면 이론상(?) 좋겠지만 어디 일반 소비자 가정집에서 가능 하겠습니까?

그리고 얼마나 오래 보관 하실려고 이렇게 합니까?  다시 맨위의 사진처럼 종이박스에 담아 보관하여야 겠지요. 박스도 물론 통풍이 잘 되는 것을 골라야합니다. 중간 옆구리에 구멍이 뚫린 것 보이시죠?
좀 더 오래 보관 하실려면, 유리제품이나 질그릇 이사짐 싸드시 신문지에 정성껏 낱개로 하나씩 싸서 종이박스에 보관하면 종습니다.

물론 보관장소의 온도와 통풍은 절대 잊으시면 않됩니다.

그런데, 오래 보관되도록 관리하는 정성보다, 빨리 맛있게 요리하는 정성이 더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농산물인데.....
보관은 전문가에게 맡기시고 빨리 맛있게 드세요. 건강하시구요.

 관련된 다음글도 참고하세요!

2011/06/29 - [황토고구마] - 고구마의 성분 및 효능
2011/07/11 - [황토고구마] - 좋은 고구마 고르기
2011/07/31 - [황토고구마] - 고구마 다이어트 

'황토고구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박고구마 캐기  (0) 2011.12.03
호박고구마와 밤고구마  (0) 2011.12.03
문전옥답 고구마 캐기  (0) 2011.09.10
고구마 수확을 시작했읍니다.  (3) 2011.09.10
황토고구마 수확 임박  (1) 2011.08.31